Q&A 커뮤니티 아하의 실검서비스 ‘아핫뉴스’
서울--(뉴스와이어)--Q&A 커뮤니티 ‘아하(aha)’를 운영 중인 아하앤컴퍼니(대표 서한울)가 과거 포털사이트에서 사라졌던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부활시키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편향되지 않은 여론 형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아하만의 실검 서비스인 ‘아핫뉴스’는 조작과 어뷰징 등 기존 실검 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순기능만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핫뉴스’는 알고리즘에 편향된 뉴스가 아닌, 실시간으로 다양한 스펙트럼의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뉴스와 정보가 넘쳐나는 환경에서 누구나 가장 빠르고 중립적으로 최신 이슈와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하며, 효율적으로 이슈를 파악하고 최신 트렌드를 놓치지 않게 돕는다. 특히 긴급 재난이나 속보, 공공 안전 경보 등 신속한 정보 습득이 필요한 상황에서 그 가치를 더욱 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핫뉴스’는 단순히 실시간 이슈를 나열하는 것을 넘어, 최신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댓글’ 기능과 이슈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시켜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는 여론과 대중의 관심사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왜곡 없는 집단 지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하앤컴퍼니 서한울 대표는 “과거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진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정보의 비대칭성과 편향된 시선이 더욱 심화되는 현시대에 실검의 순기능은 더욱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아하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인간의 지식을 나누는 커뮤니티로서, 이번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 추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진정한 인간지능 커뮤니티로 거듭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하 커뮤니티는 ‘아핫뉴스’처럼 인간의 지표와 참여로 만들어지는 서비스들을 계속해서 발굴하며, 사람과 지식, 소통이 만나는 커뮤니티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아하앤컴퍼니는 커뮤니티에 축적된 인간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AI 학습용 데이터 프로바이더로서도 국내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하앤컴퍼니 소개
아하앤컴퍼니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다양한 분야의 검증된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Q&A 커뮤니티 아하’의 운영사다. ‘아하’는 커뮤니티 보상 시스템과 함께 한국판 ‘레딧’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주요 투자자로는 DSC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블루포인트, 센트럴투자파트너스 등이 있다.